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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차량 충돌사고 특성분석 방법론 비교 연구Comparison of Methodologies for Characterizing Pedestrian-Vehicle Collisions

Other Titles
Comparison of Methodologies for Characterizing Pedestrian-Vehicle Collisions
Authors
최새로나정은비오철
Issue Date
Dec-2013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binary logistic regression; decision tree; ordered probit model; pedestrian-vehicle accident; support vector machine;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의사결정나무; 순서형 프로빗 모형; 보행자-차량 사고; 서포트 벡터 머신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31, no.6, pp.53 - 66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31
Number
6
Start Page
53
End Page
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9304
DOI
10.7470/jkst.2013.31.6.053
ISSN
1229-1366
Abstract
최근 운전자의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감소를 목적으로 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차량 사고 발생 특성 및 심각도 영향요인 분석을 위하여 다양한 분석방법론을 활용한 보행자 교통사고 분석을 수행 하였다. 통계모형과 휴리스틱모형 적용시 각 기법에 따른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보행자 사고분석시 분석목적에 적합 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최근 3년간 발생한 경기도 교통사고자료(2008-2010년)를 활용하여 보행자 교통사고의 발생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통계모형인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순서형 프로빗 모형 을 이용하여 보행자 교통사고 심각도 증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출하였으며, 휴리스틱모형 인 서포트 벡터 머신, 의사결정나무를 적용하여 교통사고 심각도 분류를 위한 모형을 개발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보행자 교통안전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향후 국내 보행자-차량 충돌사 고 분석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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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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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CHEOL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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