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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소비의 동기와 체험 만족의 관계에 관한 연구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을 중심으로Association between the Motivation of Cultural Consumption and Experiential Satisfaction An Analysis of the Visitors of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Other Titles
Association between the Motivation of Cultural Consumption and Experiential Satisfaction An Analysis of the Visitors of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Authors
박조원
Issue Date
Aug-2013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cultural consumption; experience economy; museum; motivation; satisfaction; 문화 소비; 체험 경제; 박물관; 동기; 만족
Citation
홍보학연구, v.17, no.3, pp.7 - 37
Indexed
KCI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7
End Page
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9717
DOI
10.15814/jpr.2013.17.3.7
ISSN
1229-2869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대중의 문화 공간으로서 그 중요성을 더해가는 박물관 관람객 의 관람 동기와 이에 따른 체험 만족의 관계를 파인과 길모어(Pine & Gilmore, 1998)의 체험 경제 이론을 적용해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람들의 박물관 관람을 통한 문화 소비를 입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국립중앙박물 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요인 분석을 통해 박물관 관람 동기가 “지식”, “여가”, “친교”, “성취”의 차원으로 구성됨을 밝혔으며, 체 험 만족에 대한 요인 분석을 통해서는 체험 만족의 영역이 “교육/오락”, “심미”, “일상 탈출”, “소속감”의 4개 차원으로 구성됨을 확인하였다. 이어 위계적 회귀 분석을 통해 성취동기가 체험 만족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혔다. 관람 동기 요인들 가운데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은 성취동기인 것으로 밝혀졌 다. 성취동기는 4개의 모든 체험 영역의 만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친교 동기는 교육/오락 체험 만족과 소속감 체험 만족에 영향을 미쳤으 며, 여가 동기는 일상 탈출 체험 만족과 소속감 체험 만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관람객의 체험 만족도를 높일 실질적인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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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o 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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