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난 40년 간 공포소구 연구의 통합 국내 공포소구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A Research Synthesis of Fear Appeal Studies over the Past 40 Years A Meta-Analysis of Fear Appeals in Korea

Other Titles
A Research Synthesis of Fear Appeal Studies over the Past 40 Years A Meta-Analysis of Fear Appeals in Korea
Authors
이병관손영곤서동명좌보경홍현호이진우
Issue Date
Jul-2013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fear appeal; message effect; meta-analysis; effect size; 공포소구; 메시지 효과; 메타분석; 효과크기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5, no.3, pp.126 - 15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126
End Page
15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9737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는 지난 40여 년간 국내에서 수행된 공포소구가 수용자의 태도나 행동변화에 미치는 설득 효과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1996년부터 2012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 논문 12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공포수준이 증가할수록 커뮤니케이션 수용자들의 지각, 태도, 행동의도, 행동에 직접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었다. 반면 공포유형의 설득 효과는 공포수준에 비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메시지 제시 형태별로는 이미지나 텍스트를 혼합하여 사용하지 않고 텍스트만을 적절하게 변화하는 것만으로도 설득 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행동변화를 행동중단과 행동권고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는 행동권고가 더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공포소구에 의한 설득 효과의 방향과 강도를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통합하여 체계화된 결론을 제시하였다는 데 커다란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Byoung kwan photo

Lee, Byoung kwan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