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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긴장강연선과 철근이 혼용된 보의 설계방안Design Concept of Beams Reinforced by Deformed Bars and Non-Prestressed Strands in Combination

Other Titles
Design Concept of Beams Reinforced by Deformed Bars and Non-Prestressed Strands in Combination
Authors
노삼영조민주김종성김승훈
Issue Date
Jul-2013
Publisher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Keywords
Non-Prestressed Strand; High Strength Structural Reinforcement; Cross-Sectional Design; Reinforced Concrete Beam; 비긴장강연선; 고강도 구조보강재; 단면설계; 철근콘크리트 보
Citation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v.17, no.4, pp.18 - 2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8
End Page
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29740
DOI
10.11112/jksmi.2013.17.4.018
ISSN
2234-6937
Abstract
최근 국내에서 개발된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되지 않은 강연선을 적용한 보-기둥 접합부시스템은 2개층 동시 시공이 가능한 2개층 1절PC기둥 및 U자형 단부형상을 갖는 하프 PC보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보-기둥 접합부에서는 시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철근과 비긴장강연선이 혼용배근되며, 선행된 연구에서 구조성능을 규명하기 위한 실험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된 실험결과와 단면해석결과를 비교검토하여 이형철근과 비긴장강연선이 혼용배근된 보의 설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고강도 철근에 대한 기존연구 고찰을 토대로 비긴장강연선의 설계항복강도를 제안하고, 상이한 철근과 비긴장강연선의 항복강도를 고려하여 구조설계기준을 만족하는 최소⋅최대 보강비, 휨강도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대상시스템에서 보의 사용성을 고려하기 위해, 현행 설계기준식을 사용하여 처짐검토 시 사용하중을 고려하여 비긴장강연선 배근비율을 제안하였으며, 균열폭 검토시 철근과 비긴장강연선의 상이한 부착특성, 항복강도, 직경, 단면적 등을 고려하여 균열폭 산정방법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연구에서 제안된 설계방안들을 적용하여 철근과 비긴장강연선이 혼용배근된 보단면의 설계 방법을 예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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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h, Sam Young
ERICA 공학대학 (MAJOR IN ARCHITECTUR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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