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운전자지원시스템의 교통안전 효과추정 방법론Methodology for Estimating Safety Benefits of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s
- Other Titles
- Methodology for Estimating Safety Benefits of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s
- Authors
- 정은비; 오철
- Issue Date
- Jun-2013
- Publisher
- 한국ITS학회
- Keywords
-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automatic emergency braking system; time to avoid crash; 운전자지원시스템; 차선이탈경고장치; 자동비상제동장치; 사고회피시간
- 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12, no.3, pp.65 - 7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Volume
- 12
- Number
- 3
- Start Page
- 65
- End Page
- 7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0052
- DOI
- 10.12815/kits.2013.12.3.065
- ISSN
- 1738-0774
- Abstract
- 최근 교통사고 및 교통사고로 인한 사상자수의 감소를 위해 기존의 자동차에 각종센서나 통신기술 등의 첨단 ICT기술을 융합한 첨단안전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이러한 첨단안전자동차 기술의 시장진입 및 관련 기술 도입을 위해서는 자동차에 도입되는 첨단안전 기술에 대한 효과 분석에 따른 도입 타당성 평가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첨단안전자동차 기술 중 운전자지원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을 대상으로 효과분석 방법론을 개발하고, 개발한 방법론을 차선이탈경고장치(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와 자동비상제동장치(AEBS: Automatic Emergency Braking System)에 적용한 사례분석을 통해 사고감소효과를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차선이탈경고장치는 관련 사고유형(정면충돌, 도로외이탈, 공작물추돌, 전도전복)에 대해 약 10~14%의 사고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동비상제동장치는 추돌사고에 대하여 약 50%의 사고감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첨단안전자동차 기술 개발에 따른 효과분석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며, 운전자, 탑승자, 보행자를 위한 자동차 기술의 발전 및 기술도입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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