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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패션에 나타난 윤리적 디자인 연구A Study on Ethical Design in Textile and Fashion

Other Titles
A Study on Ethical Design in Textile and Fashion
Authors
양진숙박효은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Ethical Design(윤리적 디자인); Ethical Textile & Fashion(윤리적 섬유패션); Up-Cycling(업-사이클링); Eco-Friendly(친환경)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19, no.2, pp.238 - 24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238
End Page
2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0064
ISSN
1598-6497
Abstract
현대 사회는 산업혁명 이후 고도의 산업발전과 경제적 풍요로움을 얻었지만 지구환경의 훼손과 자원고갈,폐기물 처리 등의 심각한 문제까지 얻었다. 이에 따라 환경문제가 크게 대두되면서 여러 분야에서 환경을 살리기 위한 적극적인 방안들이 제시되고있으며, 특히 섬유패션 분야에서도 환경과 자원고갈,폐기물 처리 등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그린 섬유패션, 친환경 섬유패션 등 다양한 윤리적 디자인의 필요성이 촉구되고 있다. 윤리적 디자인은 환경과 인간뿐만 아니라 사회전체를 위한 사회적⋅환경적 책임이며 실천이다. 본 연구는 윤리적 디자인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고찰하고 섬유패션에서 나타난 윤리적 디자인 사례를 연구하여 앞으로 섬유패션 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섬유패션에서 윤리적 디자인은 1960년대 자연과 인간애를 중요시한 히피문화에서 시작되어 개성중심의펑크 패션을 거쳐 환경 친화적 에콜로지 패션으로 발전되어 지금의 윤리적 디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섬유패션 사례에서 나타난 윤리적 디자인의 특성은다음과 같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단순히 자원을 재활용 하는 것뿐 아니라 본래의 제품보다더 가치 있게 만드는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통해 섬유패션이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을 재활용함으로써 본래의 것보다 더 가치 있게 만들고 있다. 둘째, 친환경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인간이 자연과함께 상생함을 보여주면서 급진적인 산업화와 가시적트렌드를 추구하지 않고 편안함과 친근함 등을 보여주고 있다. 윤리적 디자인은 가치관과 문화, 경제, 사회적 현상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소비자들에게 자원고갈과 환경문제를 지구촌 전체의 문제로 인식시키는계기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 소비자들은 업-사이클링과 친환경 소재로 이루어진 윤리적 디자인의 제품을구매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섬유패션에서는 향후 윤리적 디자인을 고취시킬 제품을 개발 하는데 주력해야 하며, 이에 대한 인식을 더 높이기 위하여 사회 책임 마케팅. 윤리적 마케팅 연구 또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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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JEWELRY & FASH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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