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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화정책과 커뮤니케이션 : 금통위 의사결정이 미디어의 금리결정 보도에 미치는 영향Monetary Policy and Communication : How Bank of Korea’s Decision Making Affects Media’s Attention to Interest Rate Policy

Other Titles
Monetary Policy and Communication : How Bank of Korea’s Decision Making Affects Media’s Attention to Interest Rate Policy
Authors
방현철하준경
Issue Date
Dec-2012
Publisher
한국금융학회
Keywords
Monetary Policy; Communication; Monetary Policy Committee; Announcement Effect; Surprise Effect; 통화정책; 커뮤니케이션; 금융통화위원회; 공시효과; 충격효과
Citation
금융연구, v.27, no.1, pp 71 - 101
Pages
31
Indexed
KCI
Journal Title
금융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71
End Page
1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0144
ISSN
1225-9489
Abstract
본 논문은 중앙은행의 금리결정이 기대경로를 거쳐 일반대중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밝히고자 그 첫 번째 단계로서 중앙은행의 의사결정 행태가 미디어의 금리결정 보도에 어떻게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금통위의 기준금리 변경(인상 및 인하) 결정은 동결에비해 미디어의 금리정책 관련 보도분량을 유의하게 늘림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시장의 예상과다르게 금리를 변경하는 경우의 충격효과는 금리인상의 경우와 인하의 경우에 비대칭적으로나타났다. 즉, 충격적 금리인상은 예상된 금리인상에 비해 미디어의 주목을 오히려 덜 받았으나충격적 금리인하는 예상된 인하에 비해 주목을 더 받았다. 또 한은 총재의 성향이 금리결정보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넣은 총재 더미변수의 경우에는 이성태 총재와 김중수총재 변수의 계수가 유의하게 양의 값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금융위기를감안해도 변하지 않았다. 이 논문의 분석에서 도출할 수 있는 시사점은, 첫째, 미디어를 통한금리결정의 공시효과는 목표금리를 동결할 때에 비해 변경시킬 때 훨씬 크고, 둘째, 시장의 예상과다른 결정을 내림으로써 미디어를 통해 의도적으로 ‘충격효과’를 추구하는 것은 금리인상 때에는효율적이지 않으며, 셋째, 총재의 커뮤니케이션 노력 그 자체가 미디어 및 대중의 기대형성에영향을 줄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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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 Joonky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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