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모차 사용성 평가에 따른 사용자 니즈와 시장세분화 전략 연구A Study on User Needs and Market Segmentation Strategies According to Usability Evaluation of the Baby Carriage

Other Titles
A Study on User Needs and Market Segmentation Strategies According to Usability Evaluation of the Baby Carriage
Authors
석재혁한정완
Issue Date
Mar-2013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User; Need; Usability; Baby Carriage; Market Segmentation; 사용자; 니즈; 사용성; 유모차; 시장세분화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7, no.1, pp.55 - 66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7
Number
1
Start Page
55
End Page
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0150
ISSN
1976-8745
Abstract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은 자신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얻어지는 니즈를 충족시키는 경험적 디자인 관점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경기불황과 저 출산 시대에도 불구하고, 고가의 유모차 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으며, 국내의 유모차 소비자는 해외 브랜드의 유모차를 80%이상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어진다. 이러한 시점에서, 유모차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에 따른 소비자 니즈를 발굴하고, 소비자 유형에 따른 분류를 통해 기업적 측면서 활용할 수 있는 시장세분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세부적으로, 유모차 사용성에 있어 발생하는 행동 및 행태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였으며, 유사한 니즈를 가진 집단을 분류하여 군집(그룹)으로 분류하여 시장세분화 전략의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유모차 시장의 상품 전략에 필요한 기틀이 될 수 있으며, 향후 국내 유모차 시장의 활성화 및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디자인 전략 방향을 확보하는데 의미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