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브랜드매장의 소비자 인지성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Consumer’s Cognitive Tendency by Sports Brand Shop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onsumer’s Cognitive Tendency by Sports Brand Shop
- Authors
- 김경숙; 사영재
- Issue Date
- Mar-2013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Brand Shop(브랜드 매장); Limbic System(변연계 지도); Store Identity(매장 정체성); Fantasy/ Enjoyment (환상/향유); Rule/ Control(규율/통제); Adventure/ Thrill(모험/스릴).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19, no.1, pp.30 - 3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30
- End Page
- 3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0155
- ISSN
- 1598-6497
- Abstract
- 브랜드 매장은 사회적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에 따른 수도없이 많은 변수를 상황마다 필히 검토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는 소비자가 원하고 선호하는 매장과현재 형성되어 있는 매장이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는점이며 결국 소비자가 추구하고 원하는 니즈에 맞추어매장을 개선하고 시대에 맞는 각기 다른 아이덴티티를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에게 연상되는 매장(회상)과 현재 인지되어있는(재인) 매장을 비교, 조사하여 각 매장마다 추구하는 아이덴티티의 차이점과 향후 추구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둔다.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 전반에 대한 현황조사를시행하며 ‘한스 게오르크 호이젤(Hans-Georg Häusel)’의 저서에서 언급한 이론 ‘변연계 지도(Limbic System,2008)’를 응용하기로 한다. 둘째, 스포츠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는 국내 업계 5위내, 세 곳의 선도브랜드를 선정하기로 한다. 셋째, 세 곳의 선도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설문한다. 넷째,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변량 분석을 활용하며 기초이론을 토대로 최종결론을 제시하기로 한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나이키의 환상/향유적 이미지는 소비자들의 회상, 재인어느 곳에 해당하지 않으며, 아이덴티티를 일관적으로조성한 후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른 매장 이미지의 변화를 시도하여야 한다. 둘째, 아디다스는 규율/통제적이미지에 해당하며 자사의 아이덴티티를 부각시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였으나 소비자의 연상 이미지와는부합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에 대한 추가적 조성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뉴 발란스는 모험/스릴이미지에 해당하며 10-20대들에게 어필하는 매장 이미지를 소유하고 있으나 자사의 전통과 아이덴티티가부족하며 이를 확립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브랜드 매장은 무엇보다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정립할필요가 있으며 타겟 층을 기준으로 한 소비자 선호도를 면밀히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맞춤형 컨셉 매장을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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