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포츠 브랜드매장의 소비자 인지성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Consumer’s Cognitive Tendency by Sports Brand Shop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sumer’s Cognitive Tendency by Sports Brand Shop
Authors
김경숙사영재
Issue Date
Mar-201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Brand Shop(브랜드 매장); Limbic System(변연계 지도); Store Identity(매장 정체성); Fantasy/ Enjoyment (환상/향유); Rule/ Control(규율/통제); Adventure/ Thrill(모험/스릴).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19, no.1, pp.30 - 3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30
End Page
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0155
ISSN
1598-6497
Abstract
브랜드 매장은 사회적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에 따른 수도없이 많은 변수를 상황마다 필히 검토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는 소비자가 원하고 선호하는 매장과현재 형성되어 있는 매장이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는점이며 결국 소비자가 추구하고 원하는 니즈에 맞추어매장을 개선하고 시대에 맞는 각기 다른 아이덴티티를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에게 연상되는 매장(회상)과 현재 인지되어있는(재인) 매장을 비교, 조사하여 각 매장마다 추구하는 아이덴티티의 차이점과 향후 추구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둔다.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 전반에 대한 현황조사를시행하며 ‘한스 게오르크 호이젤(Hans-Georg Häusel)’의 저서에서 언급한 이론 ‘변연계 지도(Limbic System,2008)’를 응용하기로 한다. 둘째, 스포츠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는 국내 업계 5위내, 세 곳의 선도브랜드를 선정하기로 한다. 셋째, 세 곳의 선도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설문한다. 넷째,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변량 분석을 활용하며 기초이론을 토대로 최종결론을 제시하기로 한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나이키의 환상/향유적 이미지는 소비자들의 회상, 재인어느 곳에 해당하지 않으며, 아이덴티티를 일관적으로조성한 후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른 매장 이미지의 변화를 시도하여야 한다. 둘째, 아디다스는 규율/통제적이미지에 해당하며 자사의 아이덴티티를 부각시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였으나 소비자의 연상 이미지와는부합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에 대한 추가적 조성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뉴 발란스는 모험/스릴이미지에 해당하며 10-20대들에게 어필하는 매장 이미지를 소유하고 있으나 자사의 전통과 아이덴티티가부족하며 이를 확립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브랜드 매장은 무엇보다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정립할필요가 있으며 타겟 층을 기준으로 한 소비자 선호도를 면밀히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맞춤형 컨셉 매장을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him, Ghyung Sook photo

Ghim, Ghyung Sook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