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니어로서의 베이비붐세대: 은퇴 후 삶에 대한 지향과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콘텐츠 수요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경아 | - |
dc.contributor.author | 한미정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05:05:22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05:05:22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3-03 | - |
dc.identifier.issn | 1738-248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016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뉴시니어 문화를 지향하는 첫 세대로서 우리나라 베이비붐세대의 은퇴 후 삶에 대한 인식, 관심사 등을 살펴보았다. 토론에참여한 베이비붐세대들은 뉴시니어세대 답게 독립적이고 경제력을 지닌 은퇴 후 생활을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신들을 여전히 젊고 활동적인 사회인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고령자 취업에 대한 부정적인 분위기는 극복되어져야하고 고령사회의 안정을 위해서는 은퇴 후에도 재취업기반이 넓어져야한다고 지적했다. 은퇴 후 가정생활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남성 베이비붐세대 토론자들은 주로 자녀관계에 있어서 고립감, 상실감, 소통부재의 고독한 자신들의 모습에 대해 토로한 반면, 여성토론자들은 은퇴 후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배우자의 모습에 대한 염려를 표현했다. 한편 베이비붐세대 참여자들이 필요로 하는 은퇴관련 정보 및 미디어콘텐츠를 살펴보면, 모든 토론자들이 은퇴 후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롤모델(Role Model)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여성 참여자의 경우는 특별히 은퇴 후 일상의 변화가 큰 남성 베이비붐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사회문화 프로그램, 교육 관련 정보나 콘텐츠의 제공이 시급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건강관리, 취미, 여가선용에 대한 프로그램이나 콘텐츠가 은퇴 후 적응에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 - |
dc.title | 뉴시니어로서의 베이비붐세대: 은퇴 후 삶에 대한 지향과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콘텐츠 수요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The Korean Babyboomers as New Seniors: Their Attitudes and Perceptions about Life After Retirement and Their Content Needs for Successful Transi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미정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디어, 젠더 & 문화, no.25, pp.113 - 144 | - |
dc.relation.isPartOf | 미디어, 젠더 & 문화 | - |
dc.citation.title | 미디어, 젠더 & 문화 | - |
dc.citation.number | 25 | - |
dc.citation.startPage | 113 | - |
dc.citation.endPage | 14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5405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베이비붐세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령사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은퇴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디어콘텐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커스 그룹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byboom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 sen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aging socie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tir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 cont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cus group interviews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17307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