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패스트푸드 로고의 인지와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 - 국내 치킨 전문점을 중심으로 -A Study on Recognition of Fast Food Logos and Brand Personality - Focused on Domestic Chicken Store -

Other Titles
A Study on Recognition of Fast Food Logos and Brand Personality - Focused on Domestic Chicken Store -
Authors
Choi, Albert Young강명희송영은
Issue Date
Dec-2012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Brand Personality; Brand Logo; Chicken Franchise; 브랜드 개성; 브랜드 로고; 치킨 전문점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0, no.4, pp.155 - 168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0
Number
4
Start Page
155
End Page
1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3957
DOI
10.18852/bdak.2012.10.4.155
ISSN
1738-0863
Abstract
본 연구는 새로운 아이템과 차별화 된 경쟁력을 앞세워 서비스나 상품의 질적인 면에서 크게 성장해 나가고 있는 국내 치킨 전문점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 목적은 첫째, 국내 치킨 전문 브랜드 로고에 나타난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개성의 관계성을 고찰한다. 둘째, 브랜드 로고에 표현된 개성이 소비자가 인지하는 브랜드 개성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여 분석한다. 셋째, 개성 있고 차별화된 브랜드 로고의 디자인 방향성과 지향점을 제안한다. 브랜드 개성 측정을 위해 제니퍼 아커(Jennifer Aaker, 1997)가 제안한 “브랜드 개성 측정척도” 모델을 기준으로 측정항목을 분류하였다. 그 중 치킨 브랜드 특성과 관련된 성실함, 활기참, 유능함의 3개 항목을 선정하여 Likert 척도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분석 결과 첫째, 브랜드 개성을 표현하는데 있어 브랜드 로고의 형태와 색채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브랜드 로고의 형태와 색채에 따른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개성의 측정 항목 중에 성실함과 활기참을 가장 많이 인지하였고, 유능함(신뢰감)은 형태와 색채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로고의 인지와 소비자가 브랜드 개성을 느끼는 것과의 관계성은 로고의 인지가 높을수록 브랜드 개성의 성실함(친근함), 유능함(신뢰감)을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활기참(현대적)의 경우 로고의 형태와 색채에 대한 인지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국내 치킨 전문 브랜드 로고의 형태와 색채에 따른 브랜드 개성의 측정 항목에서 성실함(친근함)과 활기참(현대적)이 대부분이고 대중적인 것으로 증명되었고, 유능함(신뢰감)은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치킨 전문 브랜드를 인식할 때 성실함(친근함)과 활기참(현대적)을 가장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좀 더 보완하여 연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능함(신뢰감)은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므로 좀 더 독특하고 차별화 된 전략을 내세울 때 필요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Albert Young photo

Choi, Albert Young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