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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실버세대를 위한 장신구시장의 발전 가능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Potentials of the Jewelry Market for the New Silver Gener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Potentials of the Jewelry Market for the New Silver Generation
Authors
이형규신정혜
Issue Date
Dec-2012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New Silver generation; Silver Industry; Jewelry Market of New Silver generation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v.24, pp.169 - 178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Volume
24
Start Page
169
End Page
1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4306
DOI
10.17246/jkdk.2012..24.017
ISSN
2092-7045
Abstract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잠재적 소비자로서 뉴 실버세대의 신체적⋅사회적⋅경제적 특성을 분석하여 장신구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그들은 심리적 상실감과 고독감을 느끼면서도 잃어버린 자아를 찾고 인정받고 싶은 심리가 내재되어 있으며 그로인해 적극적으로 사회 활동에 참여하고자 한다. 또한 외모에 대한 관심과 구매력이 높으며 젊음을 추구한다.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주역들인 뉴 실버세대는 기존의 실버세대들과는 확연히 다른 사회적⋅경제적⋅가치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생체나이보다 건강하고 젊게 보이는 것에 관심이 많은 뉴 실버세대들은 자신을 아름답고 품위 있게 가꾸는 활동에 적극적인 소비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력과 꾸준한 소비성향을 가진 뉴 실버세대가 사회 활동의 주축이 되면서 장신구산업의 시장규모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분명한 일이다. 앞으로 고급화 된 장신구 제품에서부터 유행을 반영한 장신구까지 다양한 제품군이 형성되어야 한다. 소비의 주체 세력으로 등장하게 될 뉴 실버세대의 심미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장신구시장의 다양화와 전문화가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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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YUNG 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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