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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광고비 집계방법 분석을 통한 광고 범위의 재정립Re-Definition of Advertising Ranges Through Summing Up Method of Total Advertising Expenditure

Other Titles
Re-Definition of Advertising Ranges Through Summing Up Method of Total Advertising Expenditure
Authors
김병희한상필
Issue Date
Oct-2012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Definition of advertising; Advertising ranges; Advertising industry; 광고의 정의; 광고의 범위; 광고산업
Citation
광고학연구, v.23, no.7, pp.61 - 91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3
Number
7
Start Page
61
End Page
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4355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총광고비 집계 기준이 현재의 급변하는 광고 생태계를 충실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문제 제기를 바탕으로 광고의 새로운 범위를 모색해보았다. 초점집단면접(FGI)을 수행한 결과,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온라인, 옥외, 판매촉진, 협찬이라는 8가지 미디어 플랫폼 영역에 따라 광고의 새로운 범위를 분류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총광고비 집계기준에 포함되어야할 세부 영역들을 제시했으며, 각 플랫폼 영역에 따라 광고제작비를 별도로 집계하기를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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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Sang p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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