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화 오프닝 타이틀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와 관객 경험의 상관관계 연구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Kinetic Typography of Opening Title and Audiences's Flow Experienc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Kinetic Typography of Opening Title and Audiences's Flow Experience
Authors
조윤성김성훈
Issue Date
Sep-2012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Movies Opening Titles; Kinetic Typography; The Audience Experience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v.23, pp.285 - 294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Volume
23
Start Page
285
End Page
2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4393
DOI
10.17246/jkdk.2012..23.027
ISSN
2092-7045
Abstract
영상 산업의 소비는 소비자인 관객의 다양한 감정이나 환상, 제품 사용경험 등의 인지․감성적 부분과 연관되는 소비 영역으로 영화를 통한 관객의 경험은 다른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닌 그 자체가 목적이 된다. 때문에 영화를 보는 동안의 관객에게 제공 할 수 있는 경험이영화 산업의 핵심이 되며, 이 경험이 후에 관객의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영화에서 관객의 올바른 경험 제공을 통한 긍정적 태도의 유발은 영화의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영화 오프닝타이틀을 바탕으로 하는시각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기술의 발전은 보다 더 실험적인 표현을 나타나게 하였으며 이런 실험적인 오프닝타이틀은 그 안의 활용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대중과 디자이너에게 널리 알리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및 영화 오프닝 타이틀,인지적 반응, 몰입, 태도의 선행 논문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들의 관계를 검증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영화 오프닝 타이틀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가 영화 소비자인 관객의 인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및 인지적 반응과 몰입 경험의 상관관계, 몰입 경험과 영화 관객의 긍정적 태도를 실험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적, 공간적, 시간적 조형요소는 관객의 인지적 반응에 영향을 주며 인지적 반응은 관객의 몰입 경험으로 나타나고 이를 바탕으로 영화 전반에 대한 관객의긍정적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영화 오프닝 타이틀 제작에 있어 키네틱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G HOON photo

KIM, SUNG HOON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