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을 고려한 고속도로 가변제한속도 운영구간 우선순위 결정 연구Prioritizing Freeway Segments for Variable Speed Limit (VSL) Operations based on Traffic Safety
- Other Titles
- Prioritizing Freeway Segments for Variable Speed Limit (VSL) Operations based on Traffic Safety
- Authors
- 최새로나; 이기영; 오철
- Issue Date
- Jun-2012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Keywords
- 교통안전; 가변제한속도;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고심각도; 순서형 프로빗 모형; Traffic Safety; Variable Speed Limit; Freeway Crash; Injury Severity; Ordered Probit Model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30, no.3, pp.57 - 7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Volume
- 30
- Number
- 3
- Start Page
- 57
- End Page
- 7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5115
- DOI
- 10.7470/jkst.2012.30.3.057
- ISSN
- 1229-1366
- Abstract
- 최근 고속도로에서 운전자가 교통운영 및 안전상 적정한 속도로 운행할 수 있도록 기상, 교통사고, 혼잡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통류 관리전략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교통시스템을 적용하기에 앞서해당 시스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운영구간을 결정하는 기준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교통사고자료를활용한 통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운영구간 우선순위 결정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국내 가변제한속도 도입 시 교통안전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설치해야할 운영구간을 선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순서형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교통안전을 고려한 가변제한속도 운영구간 우선순위는 교량 및 터널구간, 내리막구간, 승합차 또는 화물차의 비율이 높은 구간, 야간시, 이상기후시 차량의 평균속도가 높은 구간, 차량간 속도분산이 높게 나타나는 구간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상대응을 목적으로한 국내 가변제한속도 시스템 도입시 운영구간 우선순위 도출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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