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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율 변화에 따른 게임 플레이어 수행도 및 인지부하 평가Assessment of Game player’s performance and cognitive load depending on the frame rate change

Other Titles
Assessment of Game player’s performance and cognitive load depending on the frame rate change
Authors
이용진김동준임성균김혜솔김정룡
Issue Date
Feb-2019
Publisher
한국HCI학회
Keywords
FPS; Refresh rate; game
Citation
Proceeding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p.892 - 894
Indexed
OTHER
Journal Title
Proceeding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Start Page
892
End Page
8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521
Abstract
ㅊ게임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은 초고속 인터넷과 PC 방의 보급에 따라 대규모의 온라인 게임시장이 되었다. 또한 게임은 국제 대회에서 시범 종목으로 채택되었고 프로게이머라는 신종 직업이 인정받으면서 산업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았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환경의 인지 요인 중 하나인 모니터의 프레임레이트와 게임 수행도, 피로도와 같은 주관적 요인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고사양의 프레임레이트의 필요성을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Aim Her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사율에 따른 명중률, 격발 간 시간, 동공 크기 변화율을 통해서 수행도 및 인지부하 정도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주사율이 높아질수록 수행도가 증가하고 인지부하 정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60Hz 이상의 높은 주사율의 필요성과 주사율이 인간의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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