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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종합일간지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뉴스 콘텐츠 저작권 및 유료화 인식, 뉴스가치평가,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변인을 중심으로A Study on Intention to Using Paid Online News Contents of Daily Newspapers among College Students: With a Focus on Recognition of Copyright and Paid News Contents, Evaluation of Newsworthiness, and Expa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s.

Other Titles
A Study on Intention to Using Paid Online News Contents of Daily Newspapers among College Students: With a Focus on Recognition of Copyright and Paid News Contents, Evaluation of Newsworthiness, and Expa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s.
Authors
최믿음이정기박성복
Issue Date
Feb-2012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recognition of copyright; recognition of paid news contents; evaluation of Newsworthiness; Theory of Planned Behaviors; paid online news contents of daily newspaper; 뉴스 저작권 및 유료화 인식; 뉴스가치평가; 계획행동이론; 종합일간지 유료 온라인뉴스 콘텐츠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6, no.1, pp.340 - 36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6
Number
1
Start Page
340
End Page
3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5815
ISSN
1229-7526
Abstract
전 세계적인 신문산업의 위기 속에서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가 신문산업 위기 극복의 대안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종합일간지의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 움직임은 더딘 편이다. 여기에는 포털 등을 통해 언론사 뉴스를 제한 없이 소비하게 되면서 뉴스는 무료라는 인식(뉴스 저작권 인식의 부족)이 팽배해진 상황 때문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종합일간지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구매나 구매 제한 원인과 관련된 실증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뉴스 저작권 인식과 유료화 인식, 뉴스가치평가 변인, 계획행동이론이 대학생들의 종합일간지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용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결과, 환경 변인 중 뉴스 저작권 인식, 뉴스 가치평가 변인 중 뉴스 선호도, 계획행동이론 변인 중 태도, 주관적 규범,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변인 중 동료집단 규범은 종합일간지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신문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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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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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ungBok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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