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강관말뚝의 항타후 구조성능 분석Structural Capacity of High Strength Steel Pipe Pile After Pile Driving
- Other Titles
- Structural Capacity of High Strength Steel Pipe Pile After Pile Driving
- Authors
- 나승민; 유한규
- Issue Date
- Nov-2011
- Publisher
- 대한토목학회
- Keywords
- 고강도 강관말뚝; 말뚝 재활용; 말뚝 건전도; 피로실험; 실험계획법; high strength steel pipe pile; pile re-usage; pile structural capacity; fatigue test; design of experiment
- Citation
- 대한토목학회 논문집C, v.31, no.6C, pp.251 - 25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대한토목학회 논문집C
- Volume
- 31
- Number
- 6C
- Start Page
- 251
- End Page
- 25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784
- DOI
- 10.12652/Ksce.2011.31.6C.251
- ISSN
- 1015-6348
- Abstract
- 강관말뚝은 오랫동안 다양한 깊은 기초에 적용되어 왔으나 최근 강재가격의 상승으로 균질한 품질, 큰 강성, 용이한 시공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기술자들이 자유롭게 적용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강관말뚝으로 시공할 경우에는 초기 항타후 계획고 이상에서 절단된 강관을 재활용할 수 있다면 공사비를 절감하는데에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사유로 인하여 시공자들은 항타후 절단된 강관말뚝을 새롭게 시공할 말뚝과 함께 시공하고자 하나 명확한 정량적인 항타후 강관말뚝의 거동특성의 부재 및 재활용을 위한 적절한 대응방법과 기준의 부재로 인하여 말뚝의 건전도 문제, 문제 발생시의 대응방법 부재 등이 실제 현장에서 종종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규 강관말뚝과 사용자 하중 또는 극한 하중을 받은 강관말뚝에 대하여 현장에서 수행한 말뚝 동재하시험과 실내에서의 피로시험, 인장시험, 샤르피 충격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시험결과로부터 허용응력 수준의 항타응력이 발생한 사용 하중조건에서는 항복강도의 변화가 2% 이하이며 최대 허용항타응력(0.9σy)을 항타횟수가 3000회까지 받은 극한 하중조건에서는 항복강도의 변화가 5% 이하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변수의 민감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실험결과로부터 강관말뚝의 재활용 가능여부에 대한 판단 기준은 항복강도의 변화 보다는 오히려 샤르피충격에너지, 용접부에서의 강도변화 및 품질관리, 강관의 단면 변화, 항타후 강관의 국부좌굴에 기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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