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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게임의 효율적인 게임개발 프로세스 구축에 있어 Delphi를 이용한 AHP방법론 연구Smartphone games to build an efficient game development process, AHP methodology in research with Delphi

Other Titles
Smartphone games to build an efficient game development process, AHP methodology in research with Delphi
Authors
설종원한정완설종원
Issue Date
Oct-2011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Smartphone game; Delphi; AHP; Smartphone game; Delphi; AHP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1, no.4, pp.123 - 132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123
End Page
1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805
DOI
10.17280/jdd.2011.11.4.013
ISSN
1598-2319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온라인 시장으로 형성되어 있는 게임 산업이 스마트폰 출시 이후 급속도로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 전환하거나 사업을 확대하는 시점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스마트폰 게임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스마트폰 게임은 3개월에서 5개월 정도로 단축된 개발 시간과 10명 내외로 구성되는 개발 인력, 기존 온라인 게임과 연동하거나 모바일의 특수성에 따른 단순화된 게임운영, 그리고 엡스토어(Appstore)를 통해 운영되는 수요공급의 특화된 전략이 바로 경쟁력인 것이다. 하지만 급속도로 성장하는 게임 산업과 달리 게임개발 프로세스는 일반적인 S/W 개발을 기반으로 정의된 개발 프로세스나 기준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표준게임 개발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게임 개발프로세스의 기준을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스마트폰 게임 개발 프로세스 제시안을 작성하여 AHP와 Delphi 방법론을 적용하여 검증한다. AHP는 명확성, 적용의 간편성 그리고 범용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분야의 의사결정에 활용되며 RAND연구소의 Helmer, Dalkey, Gordon등이 전문가 그룹으로부터 의견을 체계적으로 도출하고 수렴하기 위해 개발된 Delphi의 개념을 AHP에 적용하고, 패널의 전문도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응답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보다 효과적인 개발방법론에 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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