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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 터널에서 1차지보재의 지보압을 고려한 콘크리트라이닝 응력변화에 관한 연구A Study on Concrete Lining Stress Changes Considering Load Supporting Capacity of Primary Supports of NATM Tunnel

Other Titles
A Study on Concrete Lining Stress Changes Considering Load Supporting Capacity of Primary Supports of NATM Tunnel
Authors
전상현신영완유한규
Issue Date
Jul-2011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Keywords
primary supports; rock loads; support pressure; allowable relaxed rock mass height; 1차지보재; 지반이완하중; 지보압; 허용 이완하중고
Citation
대한토목학회 논문집C, v.31, no.4C, pp.147 - 154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토목학회 논문집C
Volume
31
Number
4C
Start Page
147
End Page
1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889
DOI
10.12652/Ksce.2011.31.4C.147
ISSN
1015-6348
Abstract
현재 NATM 터널의 설계 시 지반하중을 시공중에는 숏크리트, 강지보재 및 록볼트로 구성된 1차지보재가 부담하고, 장기적으로 1차지보재는 기능을 상실하고 2차지보재인 콘크리트라이닝이 부담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지반조건이 불량한 경우에 적용되는 강지보재는 숏크리트로 피복되어 있어 부식가능성이 작으므로 장기적으로 기능이 완전히 손실된다는 것은 지나치게 보수적인 개념이다. 숏크리트의 경우에도 장기적으로 열화가 진행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하중지지 능력이 완전히 손실된다고 간주하는 것 역시 매우 보수적인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식 및 수치해석을 통하여 1차지보재가 장기적으로 지지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합리적인 지보압과 허용 이완하중고를 산정하였으며, 산정된 1차지보재의 지보압을 고려하였을 경우 콘크리트라이닝의 단면력 변화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검토 지반조건은 지하철 저토피터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주변 지반조건은 풍화암과 연암인 경우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검토결과 강지보재의 지보압을 고려할 경우 콘크리트라이닝의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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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 Han Kyu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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