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 타이포그래피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A Study on Image of Motion Typography
- Other Titles
- A Study on Image of Motion Typography
- Authors
- 김헌; 김창래
- Issue Date
- Jun-2011
- Publisher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 Keywords
- Image; Motion typography; emotion
- Citation
- 디자인지식저널, v.18, pp.52 - 6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자인지식저널
- Volume
- 18
- Start Page
- 52
- End Page
- 6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926
- DOI
- 10.17246/jkdk.2011..18.006
- ISSN
- 2092-7045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매체에서 강력한 표현수단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션 타이포그래피에서의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21세기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감성의 효율적인 전달 형태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이미지’를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철학적 이미지 그리고 창조적 이미지로 분류하여 21세기 적극 요구되는 이미지로서 창조적 이미지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모션 타이포그래피는 언어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텍스트로서의 기능과 이미지적인 기능인 감성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는데 뉴 미디어 시대의 모션 타이포그래피의 실질적인 가치는 강한 이미지로서 다양한 감정을 전달하는 도구로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모션 타이포그래피가 창조적인 강한 이미지로 표현될 수 있는 요인은 시간성과 움직임을 더한 감성 이미지와 음성언어의 감성 표현, 그리고 시퀸스(Sequence)에 의한 감성 이미지의 세 가지 요인들의 영향 아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에 의한 시각적인 화려함보다는 아이디어가 있는 강한 이미지 발견만이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양상으로 바르게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INTERACTIVE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92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