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체험의 효과 과정에서 관여와 기대, 만족의 역할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숙 | - |
dc.contributor.author | 심성욱 | - |
dc.contributor.author | 김운한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1:41:51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1:41:51Z | - |
dc.date.created | 2021-01-22 | - |
dc.date.issued | 2011-04 | - |
dc.identifier.issn | 1738-247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897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이벤트 체험의 심리적 변인이 브랜드 태도 등 설득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그 동안 이벤트 효과에 관한 연구는 주로 공간성, 디자인 특성등 물리적 변인에 집중하였으며, 심리학적 변인들의 설득 효과를 실증한 연구는 지극히부족하였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실제 ‘한우농가체험’ 이벤트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벤트 체험 전과 체험 후의 제품 태도를 사전과 사후로 나누어 측정하여 이벤트 경험에 따라 제품 태도가 달라지는지를 파악하였으며, 이러한 태도 효과 과정에 관여도 및 이벤트에 대한 기대, 만족 등 심리적 변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체험이벤트에 참여한 소비자는 이벤트를 경험하기 전보다 후에훨씬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이벤트를 체험하기 전과 체험후의 제품태도는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여도와 상호작용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이벤트 체험에 대한 사전 기대는 이벤트 만족과 상호작용하여 제품 태도, 구매의도, 추천의향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체험 및 기타 이벤트 효과 연구를 위한 이론적 시사점과 함께 실제 이벤트 전략수립과 효율적인 운용에 필요한 몇 가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 |
dc.title | 이벤트 체험의 효과 과정에서 관여와 기대, 만족의 역할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Experience Marketing to Consumer's Product Attitude, 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심성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광고홍보학보, v.13, no.2, pp.198 - 227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98 | - |
dc.citation.endPage | 22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513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c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ol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itude toward produ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벤트 체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품태도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997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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