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상의 체험의 유형화와 체험이 웹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슈미트(Schmitt, 1999)의 총체적 체험이론을 중심으로Measuring Online Users' Experience of Blog and It's Effects on Web Equity of Internet Portal

Other Titles
Measuring Online Users' Experience of Blog and It's Effects on Web Equity of Internet Portal
Authors
이경렬김상훈
Issue Date
Jan-2011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experience; holistic experience; blog; portal; Web equity; brand equity; 체험; 웹자산; 브랜드자산. 블로그; 포털 사이트
Citation
광고학연구, v.22, no.1, pp.57 - 79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57
End Page
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9049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상의 체험이 어떤 구성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체험이 웹자산(Web Equity)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온라인 상에서 이용자들이 느끼는 체험은 감각적 체험,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그리고 자아관계적 체험을 포함한 5개의 구성요소들과 19개의 측정항목들로 구성된 구성개념으로서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상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체험 유형은 인지적 체험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 감성적 체험, 감각적 체험, 행동적 체험, 그리고 자아관계적 체험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온라인 블로그가 아직도 정보의 제공과 같은 기본적인 역할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아직 사회적 관계맺기와 같은 사회적 네트워크로서의 기능은 미흡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온라인 상의 체험이 웹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총 5개의 체험요소들로 구성된 총체적 체험은 웹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체험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5개의 체험적 요소들 가운데 인지적 및 행동적 체험만이 웹자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로 나타났다. 따라서 온라인 상에서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체험을 크게 높이면, 웹자산을 강화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PUTING >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YUL photo

LEE, KYUNG YUL
COLLEGE OF COMPUTING (SCHOOL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