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개봉 흥행 영화 평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 이용자와 전문가 평점의 비교The Effects of Domestic and Global Movie Rating Services on Economic Performances of Movies in Korea

Other Titles
The Effects of Domestic and Global Movie Rating Services on Economic Performances of Movies in Korea
Authors
전범수이준영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한국지역언론학회
Keywords
Movie Rating; Economic Performance; Movie Evaluation; Portal; 영화 평점; 영화 성과; 흥행 영화; 포털 사이트
Citation
언론과학연구, v.19, no.4, pp.227 - 253
Indexed
KCI
Journal Title
언론과학연구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227
End Page
2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949
ISSN
1598-2653
Abstract
이 연구는 일반 이용자와 전문가 평점 비교를 통해 한국 개봉 국내외 흥행 영화평점이 흥행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 기반 영화 평점 사이트의 경우, 국내 네이버와 다음에서 제공하는 한국영화 평점이 비교적 높았던 반면 왓챠 평점은 낮았다. 네이버와 다음 이용자 평점의경우에 국내/해외 영화 평점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왓챠 평점은 국내보다 해외 영화 평점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전문가 기반 영화 평점 사이트의 경우, 네이버전문가 평점은 한국영화 평점이 해외영화 평점보다 약간 더 높게 나타난 반면 다음전문가 평점은 그 반대로 나타났다. 로튼 토마토 비평가 평점의 경우에 한국 영화 평점이 해외 평점보다 더 높았다. 둘째, 8개 영화 평점들 간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한국 영화의 경우에 전문가 평점 사이트 3개와 네이버 이용자 평점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던 반면 대부분의 평점들 간에는 유의미한 관련성이 나타났다. 해외 영화의 경우에는 모든 영화 평점 사이트들 간에 유의미한 연계성이 나타났다. 셋째, 영화 평점이 한국 및 해외 영화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3개의 분석 모델로 살펴본 결과, 한국 영화의 경우에는 국내외 영화 평점 5개 사이트들(네이버, 다음, 왓챠, IMDB, 로튼 토마토) 모두가, 해외 영화일 경우에는 국내 3개 영화평점 사이트들(네이버, 다음, 왓챠)이 유의미한 독립 변수들로 나타났다. 반면, 전문가 평점은 국내 및 해외 영화 모두에서 경제적 성과를 설명하지 못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n, Bum Soo photo

Chon, Bum Soo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