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파인과 길모어의 체험 경제 영역이 영화제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Pine and Gilmore’s Four Realms of Experience Economy and the Visitor Satisfaction within the Film Festival Context

Other Titles
Pine and Gilmore’s Four Realms of Experience Economy and the Visitor Satisfaction within the Film Festival Context
Authors
박조원정헌일심원섭
Issue Date
Aug-2010
Publisher
(재)에스비에스문화재단
Keywords
visitor satisfaction; 체험 경제; experience economy; film festival; 영화제; 방문객 만족도
Citation
미디어 경제와 문화, v.8, no.3, pp.93 - 129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디어 경제와 문화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93
End Page
1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39604
ISSN
1599-8258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파인과 길모어(Pine & Gilmore)가 제시한 체험 경제의개념들이 영화제의 맥락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실증 분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체험 경제의 측정 항목들을 영화제의 상황에맞도록 수정해 체험 경제의 4개 영역(오락, 교육, 심미, 도피)이 방문객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2009년 부산국제영화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오락 체험을 제외한 교육, 심미, 도피의 3개 영역의 체험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3개 영역 가운데 도피 체험의 영역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어 방문객을 영화 소비의정도, 참관 경험 유무, 거주지를 기준으로 집단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집단별로 체험의 영역들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토대로 실용적인 측면에서 영화제의 방문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방안이 논의되었으며 후속 연구를 위한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o won photo

Park, Jo won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