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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누보 양식의 금속장신구 특성 연구The Study on Metal Jewelry Characteristic of Art Nouveau

Other Titles
The Study on Metal Jewelry Characteristic of Art Nouveau
Authors
신정혜이형규
Issue Date
Dec-2010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Art Nouveau; Characteristic of Art Nouveau; Art Nouveau jewelry; Rene Lalique; Georges Fouquet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v.16, pp.31 - 42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Volume
16
Start Page
31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100
DOI
10.17246/jkdk.2010..16.004
ISSN
2092-7045
Abstract
아르누보는 1895년부터 10년간 전성기를 누리지만 1910년경부터 기능과 사회성을 중요시 하는 경향으로 인해 점차적으로 쇠퇴되고 소멸 되었다. 이처럼 짧고 과도기적 양식인 아르누보가 재창조와 예술가의 독창적인 의미와 표현을 강조함으써 '새로운 창조의 결과' 라는 추상적인 양식의 기본적 미학을 제공하였다는 면에서 아르누보 장신구의 조형적 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전통으로부터 벗어난 새로움을 추구하던 하나의 예술양식이었던 아르누보는 전반적인 사회적 현상의 변화에 의한 인간애와 새로움의 열망이라고 할 수 있다. 아르누보 양식은 초기에 추상적이고 동적인 감각으로 구성하였으며 자연물을 소재로 하여 굽이치는 듯한 유기적인 곡선을 특색으로 한다. 후에 유기적 곡선은 기하학적으로 변모하며 현대적 생산능력을 갖추어 나감으로서 더욱 새로운 양산을 띄게 되었다. 이 양식의 발전에서 뛰어난 두각을 나타낸 장신구는 자유로운 유동적인 선과 자연적 모티브의 사용을 특징으로 하며 새롭고 다양한 소재의 이용으로 창의적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전통적 소재의 가치를 뒤바꿈으로서 자유롭고 다채로운 재료의 가치를 확보하고 저렴한 준보석과 금속의 사용을통해 장신구의 대중화를 부흥시켰다. 아르누보 양식은 예술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영향을 끼쳤지만, 장신구 분야에서 기능적인 오브제에 예술가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좋은 표현영역이 되었고 예술로서의 장신구 영역을 확보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이 '새로운 미술' 운동이 현대 장신구에 있어서 선구적 구실을 했다는 점에서 아르누보가 장신구에 미친 영향은 그 의의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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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YUNG 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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