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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효과 및 가치 분석A Study on the Effects and Value Analysis of the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and Value Analysis of the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Authors
한창희김민관임창규
Issue Date
Nov-2010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Keywords
e-Commerce; Guarantee Service; e-Maketplace;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 e-마켓플레이스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5, no.4, pp.265 - 28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265
End Page
2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156
ISSN
2288-3908
Abstract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e마켓플레이스 간에 전산시스템을연결하여 신용보증 신청에서부터 보증서 발급, 상거래 계약, 대금결제가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보증 서비스를 말한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신용도가 낮으며, 여러 면에 있어 불리한 상태에 있는 중소기업이 필요한 자금을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도록 매개역할을 하는 제도이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부족과 전자보증에 대한 잘못된 이해, 온라인상에서 결제하는데 대한 막연한 심리적 불안감 등으로 인해서 빠른 확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효과 및 가치를 데이터와 사례들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 및 e-Marketplace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서비스 이해관계자 별 성과항목 도출, 중소기업 지원 및 사회 경제적 성과 분석 등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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