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대상 식품광고의 현황과 내용분석 연구Analysis of the Current Conditions and Contents of Food Advertisement Targeting Children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Current Conditions and Contents of Food Advertisement Targeting Children
- Authors
- 한상필; 지원배
- Issue Date
- Aug-2010
- 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Keywords
- 식품광고; 어린이 대상 광고; 광고규제; 내용분석; Food Advertising; Children; Advertising regulations; Content Analysis; Food Advertising; Children; Advertising regulations; Content Analysis
- Citation
- 광고학연구, v.21, no.4, pp.95 - 1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광고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95
- End Page
- 1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202
- ISSN
- 1225-0554
- Abstract
-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광고 규제는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내용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어린이 대상 식품광고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 시청률에 있어서 지상파 방송이 케이블과 EBS 방송에 비해 전체 시청률은 높았지만 시청점유율에 있어서는 케이블 방송과 EBS 방송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지상파의 경우 오후 5시에서 7시에 어린이 기호 식품 광고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광고매체별로 TV가 인쇄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크푸드 광고가 많이 나타났다. 네째, 어린이 대상 식품광고 표현특성으로 구매욕구 자극과 소비자 현혹 표현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광고 자막표시에서도 제품과 관련된 성분표시보다 자사에 유리한 정보를 나타내는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어 중요 정보표시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어린이 대상 광고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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