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인도스먼트(endorsement) 영향력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인플루언서의 특성, 콘텐츠의 특성, 의사사회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경아-
dc.contributor.author한미정-
dc.date.accessioned2021-06-22T10:42:03Z-
dc.date.available2021-06-22T10:42:03Z-
dc.date.created2021-01-22-
dc.date.issued2019-10-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26-
dc.description.abstract<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인도스먼트 영향력에 관여하는 인플루언서 개인의 특성,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특성, 그리고 인플루언서와의 의사사회 상호작용 등의 변인이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전 의도와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 검증하였다. <방법> 편의 표본으로 추출된 수도권 및 충남 지역 대학생 31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위계적 회귀 분석을 통해 인플루언서 개인의 특성(신뢰성, 진정성, 신체적 매력, 사회적 매력)과 콘텐츠 특성(전문성, 편집 기술, 오락성, 인지된 상업성), 그리고 의사사회 상호작용(인지적, 행동적)이 구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결과>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신뢰성과 콘텐츠의 전문성, 인지된 상업성은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제품에 대한 구전 및 구매 의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플루언서의 진정성은 구전 의도에, 사회적 매력성은 구매 의도에 각각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의사사회 상호작용은 구전 의도와구매 의도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행동적 의사사회 상호작용은 구전 및 구매 의도 모두에 정적인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동적 의사사회 상호작용은 인플루언서 개인의 특성, 콘텐츠 특성이구전 의도와 구매 의도 각각에 미치는 영향에 부분적으로 매개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통 채널로서 증가하고 있는 유튜브 인플루언서가 제3자 인도서로서 효과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데 필요한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살펴본 결과, 인플루언서의 개성, 콘텐츠의 특성, 그리고 인플루언서와의 행동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조직이 인플루언서를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고, 인플루언서 개인을 비롯해서 유튜브 인플루언서를 관리하는 에이전시 입장에서도 이러한 세 가지 요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PR학회-
dc.title유튜브 인플루언서의 인도스먼트(endorsement) 영향력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인플루언서의 특성, 콘텐츠의 특성, 의사사회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xploratory Survey on Factors Involved in Endorsement Potentials of Youtube Influencers: Characteristics of Influencers, Characteristics of Video Contents, and Para-Social Interaction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미정-
dc.identifier.doi10.15814/jpr.2019.23.5.3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홍보학연구, v.23, no.5, pp.35 - 71-
dc.relation.isPartOf홍보학연구-
dc.citation.title홍보학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35-
dc.citation.endPage7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1826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인플루언서-
dc.subject.keywordAuthor인도스먼트-
dc.subject.keywordAuthor인플루언서 특성-
dc.subject.keywordAuthor콘텐츠 특성-
dc.subject.keywordAuthor의사사회 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구전 의도-
dc.subject.keywordAuthor구매 의도-
dc.subject.keywordAuthorinfluencer-
dc.subject.keywordAuthorendorsement-
dc.subject.keywordAuthorYoutube-
dc.subject.keywordAuthorWoM-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e intention-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36395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Mie jeong photo

Han, Mie jeong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