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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화물차 전용차로 운영전략 평가An Evaluation of Exclusive Truck Lane Strategy using Microscopic Simulations

Other Titles
An Evaluation of Exclusive Truck Lane Strategy using Microscopic Simulations
Authors
박준영김태진오철장명순
Issue Date
Oct-2009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61, no.10, pp 731 - 736
Pages
6
Indexed
OTHER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olume
61
Number
10
Start Page
731
End Page
7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699
Abstract
화물차량은 목적지가 분명하고, 시간에 제약을 받기 때문에 과속을 유발하며, 수송비용의 부담 때문에 과적의 가능성이 높아 사고에 노출되어 있다. 화물차량의 교통사고 발생 시에는 재산피해가 크고 사상자수가 많은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확률이 높으며, 차량운행 중 가감속시 연료 소모량이 많고 CO₂ 배출량이 높은 특성이 있다. 또한 화물차량은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일반차량보다 도로 표면에 충격을 더 가하게 되며, 이로 인해 도로 훼손이 많아지게 되고 유지보수비용도 늘게 된다. 화물차 전용차로의 도입은 교통안전과 물류비용 감소, 효율적인 도로유지보수를 위해서 필요하다.|||| 독일의 아우토반 일부구간에서는 전체 교통량의 20%이상이 화물차량일 경우, 도로 우측자로에 화물차 전용차로를 시행하여 운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화물차 전용차로의 설치가 지속저긍로 논의되고 있으나 설치에 따른 사회 · 경제적 효과 및 교통운영 측면에서의 효율성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정책적인 대안의 일환으로만 논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류 도로에서 화물차 전용차로 전략이 효과척도에 미치는 영향을 바탕으로 전략 도입에 적합한 화물차량 혼입율을 산출했다. 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위해 1개의 네트워크를 설정하였으며, 교통량(800, 1150 , 1500, 2000 pcphpl)과 화물차 혼입율(10, 15, 20, 30%)을 달리한 20가지의 시나리오에 대해 분석을 진행 하였다. 주요 시뮬레이션 Tool로는 Micro Traffic Simulation 프로그램인 PARAMICS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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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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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CHEOL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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