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렌차이즈에서 적시구매 모델의 개발Developing just-in-time(JIT) model in franchise operations

Other Titles
Developing just-in-time(JIT) model in franchise operations
Authors
황승준원석희
Issue Date
Sep-2009
Publisher
한국서비스경영학회
Keywords
just-in-time purchasing; Franchise performance
Citation
서비스경영학회지, v.10, no.3, pp.151 - 178
Indexed
KCI
Journal Title
서비스경영학회지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151
End Page
1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920
DOI
10.15706/jksms.2009.10.3.006
ISSN
1598-1150
Abstract
프랜차이즈 운영에서 구매의 비중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국내 프랜차이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매업 분야의 프랜차이즈는 비용과 수익에서 구매관리의 역할에 크게 좌우된다. 이미 제조업분야에서 유효성이 검증된 적시구매(JIT purchasing)기법은 서비스업에서도 엄청난 비용절감 잠재력이 있음을 선행연구들은 제시하고 있다. 향후 국내경제의 성장엔진으로 등장할 서비스 프랜차이즈 업계는 짧은 연륜에도 불구하고 양적성장을 이루고 있으나 동시에 선진기법을 수용해야 하는 당면과제를 안고 있다. 본 논문은 적시구매 기법을 어떻게 프랜차이즈 업계에 적용시켜 높은 성과수준, 즉 생산성 개선효과를 얻으려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연구에서 3가지 논리적 차원으로 구분된 적시구매는 시간, 공간, 관계적 차원으로 나뉘어 각각 다른 성과수준에 도달할 수 있게 하며 이들 차원 사이의 연관된 특성도 보여준다. 이 이론모델은 프랜차이즈 사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