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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관여도에 따른 3D 모션그래픽 활용에 관한 연구A Study on Utilization of 3D Motion Graphics According to Product Involvement

Other Titles
A Study on Utilization of 3D Motion Graphics According to Product Involvement
Authors
위의전김성훈
Issue Date
Jun-2019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Video Communication(영상 커뮤니케이션); 3D Motion Graphic(3D 모션 그래픽); Product Involvement(제품 관여도)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5, no.2, pp.389 - 39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389
End Page
3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099
DOI
10.18208/ksdc.2019.25.2.389
ISSN
1598-6497
Abstract
최근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의 발전과 함께 영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영상 커뮤니케이션 중에서도 최근 디자인 트렌드인3D 영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3D하드웨어기술에 비해 콘텐츠에 대한 발전이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D 영상 콘텐츠 발전방안으로서 제품의 관여도별 3D 모션그래픽의 활용방안을 살펴보았다. 일차적으로 영상커뮤니케이션, 3D 모션그래픽, 제품 관여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3D 모션그래픽의 특성으로 입체적측면, 표현적 측면, 커뮤니케이션 측면이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관여도별 사례를 분석한 결과, 고관여/이성 유형은 클로즈업, 스포트라이트를 이용하여 제품을 강조하며, 텍스트와 음성을 통한 부가적 정보제공 및 직접적 스토리텔링으로 설명적인 영상이제공되었다. 고관여/감성 유형은 풀샷, 엠비어트 라이트를 이용한 부드러운 화면구성과 은유적인 스토리로제품을 보다 감성적으로 전달하였다. 저관여/이성 유형은 결합과 분해 모션과 클로즈업을 통해 제품을 시각적 으로 설명하며, 텍스트를 통한 부가적 설명이 추가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저관여/감성 유형의경우 오브젝트의 이동과 회전 모션을 통한 화면 구성과 상징적 메타포를 이용한 은유적 스토리가 전개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의 관여도에 따라 3D 모션그래픽 특성을 이용하여 영상을 제공할 시, 보다 효과적인 광고 제작이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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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G H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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