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의 이용의사에 대한 이용 동기의 영향과 서비스 유형의 조절 효과Influence of Usage Motivation and Moderating Effect of Service Type on Use of Mobile Healthcare Service

Other Titles
Influence of Usage Motivation and Moderating Effect of Service Type on Use of Mobile Healthcare Service
Authors
김종필송유진
Issue Date
Jun-2019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헬스 케어; 모바일 헬스케어; 헬스케어 보험 서비스; 이용 동기; 경제적 동기; 유희적 동기; 실용재; 쾌락재; 서비스 유형; 조절 효과; 이용의사; health care; mobile health care; health care insurance services; motivation for use; economic motivation; amusing motive; practical material; pleasure goods; service type
Citation
상품학연구, v.37, no.3, pp.95 - 102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7
Number
3
Start Page
95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12
DOI
10.36345/kacst.2019.37.3.011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의 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이용 동기의 효과와 사용자가 인식하는 서비스 유형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신기술 서비스의 경우 사용자의 이용 동기는 사용자의 잠재적 이용 동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이용 동기를 경제적 동기와 유희적 동기로 분류하고 모바일 헬스 케어 서비스의 이용 의사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모바일 헬스 케어 서비스는 사용자 입장에서 실용재 또는 쾌락재로 인식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인식에 따라서 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 동기 요인이 달라질 수 있다는 조절 효과를 가정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고려한 구조 방정식 모형을 구축하고 확인적 요인 분석과 경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모형에서 경제적 동기, 유희적 동기, 지각된 위험이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희적 동기만 이용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제적 동기와 지각된 위험은 전체 모형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유형의 인식에 따른 조절 효과를 분석한 결과 헬스케어서비스를 실용재로 인식하는 그룹에서는 이용의사에 대해서 경제적 동기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를 실용재로 인식하는 그룹에서는 사용자의 경제적 동기가 이용의사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인으로 밝혀져서 이용의사에 대해서 서비스 유형의 조절 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쾌락재로 인식하는 그룹에서는 유희적 동기만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에 있어서 사용자가 인식하는 서비스 유형은 이용 의사에 대해서 조절 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Eugene photo

Song, Eugene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