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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의 화소의 헤도닉가격비교The Comparison between the Hedonic Prices for Mobile Phone Camera and Digital Camera

Other Titles
The Comparison between the Hedonic Prices for Mobile Phone Camera and Digital Camera
Authors
최진규박두수강임호
Issue Date
Dec-2009
Publisher
정보통신정책학회
Keywords
Hedonic price; Camera mobile phone; Digital camera; Pixel; Convergence; Hedonic price; Camera mobile phone; Digital camera; Pixel; Convergence; 헤도닉가격; 카메라폰; 디지털카메라; 화소; 컨버전스
Citation
정보통신정책연구, v.16, no.4, pp.113 - 141
Indexed
KCI
Journal Title
정보통신정책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13
End Page
1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469
ISSN
1229-5981
Abstract
이 논문은 카메라가 부착된 휴대폰(카메라폰)이 컨버전스제품으로 성공한 이유에 대해 정량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휴대폰에 부착된 카메라(폰카)와 일반 디지털카메라(디카)의 화소의 헤도닉가격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폰카 화소의 헤도닉가격은 디카 화소의 헤도닉가격의 3.5배이다. 그 이유는 소비자는 일반 카메라 기능보다는 휴대폰에 구현된 카메라 기능에 더 큰 효용을 얻으며, 휴대폰에 부착된 작은 카메라 모듈에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생산비용이 일반 카메라에 비해 더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는 카메라폰의 성공요인이 공급적 측면에 있다기보다는 휴대폰과 카메라의 결합이 가져다주는 효용적 측면에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폰카의 평균 화소는 약 200만인데 반해, 디카의 평균 화소는 약 800만 화소이다. 이를 일반화하여 설명하면 컨버전스제품에 부기능으로 부가된 기능(폰카)의 품질수준은 그것이 주기능이 되는 독립제품(디카)의 품질수준보다 단순하다. 이를 통해 부가기능의 품질이 단순기능과 고기능으로 쉽게 차별화될 수 있는 것이 컨버전스제품으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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