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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인프라 연계(Ⅶ) 기반 교통정보시스템의 RSE 설치간격 결정 방법론 (연속류를 중심으로)Methodology for Determining RSE Spacing for Vehicle-Infrastructure Integration(Ⅶ) Bas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Focused on Uninterrupted Traffic Flow)

Other Titles
Methodology for Determining RSE Spacing for Vehicle-Infrastructure Integration(Ⅶ) Bas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Focused on Uninterrupted Traffic Flow)
Authors
박준형오철임희섭강경표
Issue Date
Dec-2009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교통정보시스템; 차량-인프라 연계; 구간통행시간; 장비장착차량비율; 개별차량 주행궤적; Traffic Information System; Vehicle-Infrastructure Integration; Link travel time; Market Penetration Rate; Individual vehicle trajectory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27, no.6, pp.29 - 44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27
Number
6
Start Page
29
End Page
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479
ISSN
1229-1366
Abstract
실시간 교통자료 수집 기술의 혁신을 위해 유비퀴터스 환경기반의 교통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인프라(RSE)의 적정 설치간격을 설정하는 방법론을 연구하였다. 적정설치간격을 도출하기 위해 연속류 교통상황 모니터링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구간통행시간을 평가척도로 설정하고, 인프라(RSE)의 통신반경 내에 위치하는 개별차량의 주행자료에서 속도자료를 추출하여 구간통행시간을 산출하였다. 교통상황에 따른 생성정보의 정확도와 적정 설치간격을 분석하기 위해 정상교통류와 교통사고로 인한 혼잡교통류 상황을 설정하여 개별차량 주행궤적을 수집하였다. RSE 설치간격, MPR(Market Penetration Rate), Time window를 주요변수로 정의하고 산출된 구간통행시간의 정확도를 MAPE(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인프라(RSE) 설치간격 값은 1km에서 0.5km씩 증가시키면서 2.5km까지 적용하였다. 구간통행시간의 평가결과 2.5km의 간격으로 인프라(RSE)를 설치할 때 생성된 구간정보의 정확도가 급격히 감소되었다. 분석결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적정수준의 정확도가 확보된 구간정보의 생성이 가능하면서 인프라(RSE)를 최대간격으로 설치하기 위한 RSE 적정간격 설치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RSE의 적정설치간격 도출 방법론은 향후 차세대 교통수집체계인 유비퀴터스 환경기반 교통정보시스템의 요구사항 수립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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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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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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