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이용자의 기술수용요인과 지각된 브랜드 품질 인식이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BS 콩”, “MBC 미니”, “SBS 고릴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우형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6:05:21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6:05:21Z | - |
dc.date.created | 2021-02-01 | - |
dc.date.issued | 2009-11 | - |
dc.identifier.issn | 1599-825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54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미디어 이용자의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수용요인들과 지각된 브랜드 품질 요인 간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설정된 연구가설을 측정하기 위해 761명의 대학생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브랜드에 상관없이 ‘사회적 이미지’ 요인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들이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 이용 태도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인과관계를 나타냈다.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가 단순히 개인 PC에만 적용되는 기술이 아니라 차후에 타 미디어 기기에도 호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인식은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 이용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에서 가장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는 인과관계는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 기술에 대한 태도와 채택 행위의도 간 관계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주)에스비에스 | - |
dc.title | 미디어 이용자의 기술수용요인과 지각된 브랜드 품질 인식이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BS 콩”, “MBC 미니”, “SBS 고릴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ing the Influence on Technology Acceptance Factors and Perceived Brand Qualities Affecting the Internet Radio Player Usage: Focusing on “KBS Kong,” “MBC Mini,” “SBS Gorill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우형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디어 경제와 문화, v.7, no.4, pp.7 - 45 | - |
dc.relation.isPartOf | 미디어 경제와 문화 | - |
dc.citation.title | 미디어 경제와 문화 | - |
dc.citation.volume | 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7 | - |
dc.citation.endPage | 4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9083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et radio play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ffusion of inno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qu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수용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혁확산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자산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965345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