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스키수업 참여자의 교수행동인식과 내적동기, 학습몰입, 수업만족도 및 재참여의사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a college ski class-participants recognition of a professor's behavior and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flow, satisfaction with class & re-participation intention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 between a college ski class-participants recognition of a professor's behavior and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flow, satisfaction with class & re-participation intention
- Authors
- 김동환; 노도현; 김승용
- Issue Date
- Dec-2009
- Publisher
- 한국스포츠교육학회
- Keywords
- recognition of a professor' s behavior;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flow; satisfaction with class; re-participation intention; 교수행동인식; 내적동기; 학습몰입; 수업만족도; 재참여의사
- Citation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16, no.4, pp.105 - 1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Volume
- 16
- Number
- 4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560
- ISSN
- 1226-0630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스키수업 참여자의 교수행동인식과 내적동기, 학습몰입, 수업만족도 및 수업에 대한 재참여의사의 관계를 규명하여, 차후 대학스키수업의 교육적 기초자료를 제공함은 물론 수업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8년 12월~2009년 3월까지 대학교양수업 중 스키수업에 참여한 대학생 25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 한 후 SPSSWIN Ver.15.0과 AMOS 7.0을 활용, 자료를 처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교수행동인식은 내적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행동인식은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행동인식은 수업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내적동기는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내적동기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습몰입은 수업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수업만족도는 재참여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PORTS AND ARTS > MAJOR IN SPORT COACH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56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