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포장가속시험을 이용한 소성변형예측 모델의 검증Validation of Permanent Deformation Model for Flexible Pavement using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Other Titles
Validation of Permanent Deformation Model for Flexible Pavement using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Authors
최정훈서영국서영찬
Issue Date
Jul-2009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Keywords
Finite element analysis; APT; permanent deformation; wandering; creep model; 유한요소해석; 포장가속시험; 소성변형; 원더링; 크리프 모델
Citation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v.29, no.4D, pp.491 - 497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Volume
29
Number
4D
Start Page
491
End Page
4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632
ISSN
1015-6348
Abstract
본 연구는 포장가속시험을 이용하여 다양한 온도와 하중재하방법에 따라 아스팔트 포장에 발생하는 소성변형의 특성을 분석하고, 주요 시험결과를 유한요소해석으로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가속시험용 포장단면은 한국도로공사 시험도로 대표 단면 중에 하나를 선정하여 동일하게 시공하고 3가지 온도조건(30, 40, 50oC)에서 반복이동하중에 의한 소성변형을 비교 분석하였다. 차량의 원더링 효과를 모사하기 위하여 가속시험기를 횡방향으로 좌우 35cm 범위 내에서 5cm 간격으로 이동하면서 시험을 수행하였다. 아울러 3가지 원더링 조건에 의한 소성변형의 차이도 수치해석을 통해서 검토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을 위하여 ABAQUS를 사용하였으며 가속시험 포장 단면을 plain strain 요소로 모델링하였다. 포장 층의 탄성계수는 FWD 시험에 의한 역산결과로 추정하였으며, 소성변형에 영향을 미치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시간 의존성은 크리프 모델(creep model)로 고려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에 미치는 모델의 경계조건과 노상의 모델 포함 여부에 따른 영향을 두 가지 모델(전체모델과 부분모델)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해석결과 두 가지 모델이 예측한 소성변형은 그 크기와 영향범위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였으며 계측결과와 비교하여 보면 노상이 모델에 포함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H, YOUNG CHAN photo

SUH, YOUNG CHAN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