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의료서비스 인터넷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진료과목별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기광-
dc.contributor.author정유수-
dc.contributor.author한창희-
dc.date.accessioned2021-06-23T16:37:34Z-
dc.date.available2021-06-23T16:37:34Z-
dc.date.created2021-02-01-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issn2288-390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724-
dc.description.abstract인터넷을 통한 의료 마케팅은 전문성과 공익성의 문제로 소비자에게 어떻게 마케팅 활동 을 펼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며, 모든 진료과목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는가, 혹은 진료 과목의 특성에 따른 맞춤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의 선택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 문제의 접 근을 위해 인터넷 의료마케팅을 소비자들이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점을 비보험적용 진료과 목과 상대적으로 인터넷 마케팅 활동이 저조한 보험적용 진료과목들을 상황변수로 나누어 기술수용모델(TAM)을 통해 접근하였다. 본 연구 결과 비보험진료과목 의료서비스 마케팅 활동에 대해 소비자들은 용이성을 통해 유용성을 느끼며 그 결과 인터넷 마케팅을 받아들일 의도가 있고 더 나아가 만족한다는 것 을 알 수 있으나 보험진료과목 분야의 인터넷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유용성보다는 용이성 이 마케팅의 수용의도에 우선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필수의료나 응급의료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보험적용 진료과목의 경우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 보다는 보 다 더 소비자들이 유용성을 느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피부미용성형, 건강 검진,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의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비보험적용 진료과목 의료서비스 제공 자들은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 자체의 크기가 커질 가능성이 많으므로, 의료서비스의 전문성 의 부각과 함께 서비스 자체의 이미지를 제고 시키는 마케팅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전자거래학회-
dc.title의료서비스 인터넷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진료과목별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Consumer’s Acceptance of Medical Internet Marketing According to Medical Departm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창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4, no.1, pp.121 - 142-
dc.relation.isPartOf한국전자거래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전자거래학회지-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21-
dc.citation.endPage14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32052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의료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인터넷 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기술수용모형(TAM)-
dc.subject.keywordAuthor의료보험-
dc.subject.keywordAuthorMedical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Internet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dc.subject.keywordAuthorMedical Insurance-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32052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Chang Hee photo

Han, Chang Hee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