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 인터넷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진료과목별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기광 | - |
dc.contributor.author | 정유수 | - |
dc.contributor.author | 한창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16:37:34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16:37:34Z | - |
dc.date.created | 2021-02-01 | - |
dc.date.issued | 2009-02 | - |
dc.identifier.issn | 2288-390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1724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터넷을 통한 의료 마케팅은 전문성과 공익성의 문제로 소비자에게 어떻게 마케팅 활동 을 펼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며, 모든 진료과목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는가, 혹은 진료 과목의 특성에 따른 맞춤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의 선택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 문제의 접 근을 위해 인터넷 의료마케팅을 소비자들이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점을 비보험적용 진료과 목과 상대적으로 인터넷 마케팅 활동이 저조한 보험적용 진료과목들을 상황변수로 나누어 기술수용모델(TAM)을 통해 접근하였다. 본 연구 결과 비보험진료과목 의료서비스 마케팅 활동에 대해 소비자들은 용이성을 통해 유용성을 느끼며 그 결과 인터넷 마케팅을 받아들일 의도가 있고 더 나아가 만족한다는 것 을 알 수 있으나 보험진료과목 분야의 인터넷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유용성보다는 용이성 이 마케팅의 수용의도에 우선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필수의료나 응급의료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보험적용 진료과목의 경우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 보다는 보 다 더 소비자들이 유용성을 느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피부미용성형, 건강 검진,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의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비보험적용 진료과목 의료서비스 제공 자들은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 자체의 크기가 커질 가능성이 많으므로, 의료서비스의 전문성 의 부각과 함께 서비스 자체의 이미지를 제고 시키는 마케팅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전자거래학회 | - |
dc.title | 의료서비스 인터넷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진료과목별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Consumer’s Acceptance of Medical Internet Marketing According to Medical Departm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창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4, no.1, pp.121 - 14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21 | - |
dc.citation.endPage | 14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205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료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터넷 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수용모형(T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료보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cal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et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cal Insurance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320525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