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just-in-time purchasing in a franchising environment

Authors
황승준원석희
Issue Date
May-2008
Publisher
한국서비스경영학회
Keywords
Just-in-time purchasing; Franchise performance
Citation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219 - 238
Indexed
OTHER
Journal Title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Start Page
219
End Page
2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492
Abstract
프랜차이즈 운영에서 구매의 비중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국내 프 랜차이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매업 분야의 프랜차이즈는 비용과 수익에서 구매관리의 역할에 크게 좌우된다. 이미 제조업분야에서 유효성이 검증된 적시구매(JIT purchasing) 기법은 서비스업에서도 엄청난 비용절감 잠재력이 있음을 선행연구들은 제시하고 있다. 향후 국내경제의 성장엔진으로 등장할 서비스 프랜차이즈 업계는 짧은 연륜에도 불구하 고 양적성장을 이루고 있으나 동시에 선진기법을 수용해야 하는 당면과제를 안고 있다. 본 논문은 적시구매 기법을 어떻게 프랜차이즈 업계에 적용시켜 높은 성과수준, 즉 생산 성 개선효과를 얻으려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연구에서 3가지 논리적 차원으로 구분 된 적시구매는 시간, 공간, 관계적 차원으로 나뉘어 다른 성과를 가능하게 하며 이들 차 원 사이의 순차적인 특성도 보여준다. 이 이론모델은 프랜차이즈 사업성과를 높여주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