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들의 미디어 선택 구조Users’ Media Choice among Genre Markets

Other Titles
Users’ Media Choice among Genre Markets
Authors
전범수박주연
Issue Date
Nov-2008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콘텐츠 장르; 미디어 경쟁; 시장집중도; content market; media genre; media concentration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22, no.6, pp.361 - 38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방송학보
Volume
22
Number
6
Start Page
361
End Page
3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781
ISSN
1229-0254
Abstract
본 연구는 10개의 콘텐츠 장르별로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9개의 미디어 선택 구조와 특성을 살펴본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르별로 9개의 미디어별 점유율을 살펴본 결과 지상파TV는 대부분의 콘텐츠 장르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TV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장르로는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교양, 오락, 드라마 등으로 나타났다. 케이블TV는 스포츠와 영화 분야에서 인터넷은 음악이나 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장르에서 강점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콘텐츠 장르별로 각 미디어를 선택하려는 선호 집중도를 CR4와 HHI를 통해 측정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콘텐츠 장르에서 상위 4개 미디어를 중심으로 집중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10개 콘텐츠 장르에서 지상파TV 및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용자 집단을 구분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지상파 TV 시청량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분적으로 장르에 따라 케이블TV 소비량이나 휴대폰 이용량, 성별, 소득별 차이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n, Bum Soo photo

Chon, Bum Soo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