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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장 전광판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 노출(DEC), 태도, CPMAn Outdoor Advertising Effect in Ski Resort: DEC, Attitude, CPM

Other Titles
An Outdoor Advertising Effect in Ski Resort: DEC, Attitude, CPM
Authors
심성욱신일기전민진최인규
Issue Date
Feb-2008
Publisher
한국OOH광고학회
Keywords
Ski Resort Outdoor Advertising; Outdoor Advertising Effect; Exposure Effect; 스키장전광판광고; 옥외광고효과; 노출인구
Citation
OOH광고학연구, v.5, no.1, pp.85 - 109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OOH광고학연구
Volume
5
Number
1
Start Page
85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2996
ISSN
1975-905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옥외광고물 중에 스키장에 있는 전광판 광고를 중심으로 실제 노출인구를 산정해보고 이에 따라 옥외광고물의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스키장 옥외광고물의 CPM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 번째, 옥외광고물의 정확한 광고효과측정을 위해서 제한된 공간으로서 스키장을 선택하여 옥외광고물에 대한 잠재노출 지수를 산출하고 잠재노출 지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DEC(Daily Effective Circulation)조사를 통해 실제적 노출인구를 파악하여 스키장 별로 용평은 12,532명, 대명비발디파크는 22,457명이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옥외광고 주시횟수(노출횟수)에 따른 광고에 대한 태도와 제품, 브랜드에 대한 태도에 대한 측정결과 광고물을 노출이 일어날 경우 광고와 제품브랜드에 평가 및 태도가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옥외광고에서도 텔레비전광고효과의 최적 도달률에 대한 접근에 대한 시사점을 준다. 마지막으로 스키장 옥외광고의 CPM의 조사를 통해서 용평스키장은 1,000명의 소비자에게 광고를 인지시키는데 약 96,430원이 들고, 대명비발디파크는 50,678원이 소요되어 비용대비 효율성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서 옥외광고물 또한 기존의 매체와 같은 효과성과 매체 가치가 있음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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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 Sung W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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