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 기반의 시각디자인 교육 방법론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명환 | - |
dc.contributor.author | 최인영 | - |
dc.date.accessioned | 2021-06-23T20:05:16Z | - |
dc.date.available | 2021-06-23T20:05:16Z | - |
dc.date.created | 2021-02-01 | - |
dc.date.issued | 2007-08 | - |
dc.identifier.issn | 1226-804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393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e-러닝기반의 시각디자인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시각디자인교육의 목표인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면서도 온라인의 단점인 고립감을 해소하고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시켜 학습자간의 결속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방법론에 관한 사례연구이다. 연구자는 e-러닝기반의 시각디자인교육에서디자인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학습(CLDP)을 본 연구의 모형으로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실행과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모형(CLDP)은 능동적 학습, 문제중심학습, 협력학습 그리고 실제적 과제를 중심으로 하는 구성주의 인식론을 기반으로 설계하였고, 디자인 활동과 디자인 작업의 특성에 맞게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의한 협력학습을 진행하였다. 연구자가 개발한 연구모형(CLDP)을 실행하고 그 효과를 과제평가 도구와 설문을 통해 검증한 결과 디자인종합화 능력 개선의 효과가 있었고, 온라인의 폐쇄성과 고립감 해소 및 학습자의 태도에 변화를 주는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모형 실행 시에 창의적 구상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아이디어 시각화나 조형감각 개발을 위한 추가적인 보완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추후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e-러닝 기반의 시각디자인 교육이 인지적정의적 측면에서 효과적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주제어)e-러닝, 시각디자인교육, 팀프로젝트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학회 | - |
dc.title | e-러닝 기반의 시각디자인 교육 방법론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e-Learning Bas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인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자인학연구, v.20, no.4, pp.101 - 114 | - |
dc.relation.isPartOf | 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01 | - |
dc.citation.endPage | 11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07859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arning bas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aborative learning for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arning bas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aborative learning for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러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디자인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프로젝트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092669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55 Hanyangdeahak-ro, Sangnok-gu, Ansan, Gyeonggi-do, 15588, Korea+82-31-400-4269 sweetbrain@hanyang.ac.kr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