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 기반의 시각디자인 교육 방법론 연구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e-Learning Bas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e-Learning Bas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Education
- Authors
- 유명환; 최인영
- Issue Date
- Aug-2007
- Publisher
- 한국디자인학회
- Keywords
- e-learning bas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design education; collaborative learning for visual communication design; e-learning bas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design education; collaborative learning for visual communication design; e-러닝; 시각디자인교육; 팀프로젝트
- Citation
- 디자인학연구, v.20, no.4, pp.101 - 1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자인학연구
- Volume
- 20
- Number
- 4
- Start Page
- 101
- End Page
- 1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3930
- ISSN
- 1226-8046
- Abstract
- 본 연구는 e-러닝기반의 시각디자인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시각디자인교육의 목표인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면서도 온라인의 단점인 고립감을 해소하고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시켜 학습자간의 결속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방법론에 관한 사례연구이다. 연구자는 e-러닝기반의 시각디자인교육에서디자인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학습(CLDP)을 본 연구의 모형으로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실행과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모형(CLDP)은 능동적 학습, 문제중심학습, 협력학습 그리고 실제적 과제를 중심으로 하는 구성주의 인식론을 기반으로 설계하였고, 디자인 활동과 디자인 작업의 특성에 맞게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의한 협력학습을 진행하였다. 연구자가 개발한 연구모형(CLDP)을 실행하고 그 효과를 과제평가 도구와 설문을 통해 검증한 결과 디자인종합화 능력 개선의 효과가 있었고, 온라인의 폐쇄성과 고립감 해소 및 학습자의 태도에 변화를 주는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모형 실행 시에 창의적 구상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아이디어 시각화나 조형감각 개발을 위한 추가적인 보완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추후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e-러닝 기반의 시각디자인 교육이 인지적정의적 측면에서 효과적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주제어)e-러닝, 시각디자인교육, 팀프로젝트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DESIGN >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