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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소비 창구의 구조와 특성Structures and Characteristics of Movie Consumption Media

Other Titles
Structures and Characteristics of Movie Consumption Media
Authors
전범수
Issue Date
Nov-2007
Publisher
한국언론정보학회
Keywords
영화 소비; 영화 창구; 반복 소비6)전범수**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7)222 한국언론정보학보 2007년 겨울; 통권 40호; 한국언론정보학회1. 문제의 제기디지털 매체의 도입 및 보급률 증가로 인해 방송영상 콘텐츠의 배급 방식에도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 특히; 영화와 같은 콘텐츠는 인터넷이나 IPTV와 같은 신규 매체를 통해 먼저 개봉되는 방식으로 배급 구조가 변화되고 있다. 배급 방식의 변화는 기존 영화 콘텐츠의 창구 효과
Citation
한국언론정보학보, no.40, pp.221 - 24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론정보학보
Number
40
Start Page
221
End Page
2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3991
ISSN
1598-3757
Abstract
본 연구는 다양한 영화 창구별 소비 특성 및 후속 시장에서의 소업 특성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에게 영화 소비 선호 창구를 질문한 결과, 극장, 비디오, DVD, 지상파TV, 케이블TV, 인터넷 등을 포함하는 6개 영화소비 매체별 조합이 48개로 나타났다. 극장은 자체만의 창구 시장 점유율은 33.5% 정도로 추정되지만, 비디오와 DVD, 지상파TV, 케이블TV, 인터넷 등의 후속 창구와 연계될 때에는 총 64.50%까지 시장이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화가 다른 후속 창구와의 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영화 소비 창구 특성을 살펴보았다. 연령별로 영화 소비 창구 조합의 특성을 살펴보면, 40대 응답자들은 극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이하 높게 나타난 반면, 10대 응답들은 극장 비중이 낮게 나타났다. 학력별로 살펴보면, 대졸 이상 응답자들이 극장을 영화 소비 창구로 선택하는 비율은 34.3%인 반면, 고졸 이하 응답자들은 13.1%로 나타났다. 소득별로 영화 소비 창구 조합의 특성을 살펴보면, 400만 원 이상의 고소득 계층에 속하는 응답자들은 극장 비중이 48.9%로 매우 높은 반면, 기타 다른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00만 원 미만의 소득을 갖는 응답자들은 극장 및 후속시장 2개의 비중이 16.8%로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 소비량별로 영화 소비 창구 조합의 특성을 살펴보면, 영화 소비량이 증가할수록 극장 의존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극장에서는 일차 소비만으로 더 이상 영화를 소비하지 않는 응답자 비율이 47.7%로 나타난 반면, 개별 후속 시장에서는 그 비중이 0.8%로 나타났다. 이는 후속 시장에서 영화를 소폐한 응답자들은 다른 창구에서도 계속적으로 영화에 접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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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n, Bum 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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