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PS를 이용한 VMS 메시지 판독거리 모형개발Development of Legibility Distance Model for VMS Messages using In-Vehicle DGPS Data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Legibility Distance Model for VMS Messages using In-Vehicle DGPS Data
- Authors
- 오철; 김원기; 이수범; 이청원; 김정완
- Issue Date
- Oct-2007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Keyword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ariable Message Signs; Legibility Distance;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s;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지능형교통체계; 도로전광표지; 판독거리; 위치정보시스템; 실시간 교통정보;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ariable Message Signs; Legibility Distance;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s;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25, no.5, pp.23 - 3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Volume
- 25
- Number
- 5
- Start Page
- 23
- End Page
- 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17
- ISSN
- 1229-1366
- Abstract
- 도로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s)는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를 구성하는 주요 서브시스템 중의 하나로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실시간 교통소통 및 돌발상황 정보를 제공해 주는 유용한 기능을 수행한다. VMS에서 표출되는 교통정보는 운전자가 보다 쉽게 이해하고, 눈에 잘 띄고, 적정거리 내에서 판독하기 쉬워야 하는 조건을 만족 시켜야 한다. VMS 판독거리 (Legibility Distance)는 운전자가 VMS 메시지의 문자를 읽기 시작할 수 있는 지점에서 해당 VMS의 설치지점간의 거리를 의미하는데, 도로 및 교통여건, 운전자 특성 등을 고려한 적정 판독거리의 산정은 차량의 주행속도, VMS 메시지 정보량 등과 함께 효과적인 VMS 메시지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도로교통환경에 노출된 운전자의 작업부하를 고려한 보다 현실적인 판독거리 추정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영동 및 경부고속도로에 설치된 27개 VMS에 대한 운전자의 판독거리, VMS 메시지 특성, 운전자 특성, 도로기하구조 및 교통특성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실제 주행환경에서 운전자의 판독위치 수집을 위해서는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장비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인 판독거리 모형은 VMS 메시지 설계 및 운영을 위한 기본도구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