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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비주얼과 카피의 구조적 관계유형 분석연구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between Visuals and Copies in Magazine Ad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between Visuals and Copies in Magazine Ads
Authors
이병관문영숙
Issue Date
Jul-2007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Keywords
비주얼-카피 관계유형; 제품유형; 잡지광고; 내용분석; visual-copy relationships; product type; content analysis; magazine ads; visual-copy relationships; product type; content analysis; magazine ads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8, no.2, pp.235 - 25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235
End Page
2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63
DOI
10.21074/kjlcap.2007.8.2.235
ISSN
1229-8778
Abstract
본 연구는 광고 정보 처리에 대한 이해와 표현 전략 개발에 필요한 분석틀을 제시하기 위한 탐색적인 시각에서 잡지광고의 비주얼과 카피의 구조적 관계유형을 분류하고 제품유형별로 비주얼과 카피의 상호작용적 표현 방식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비주얼과 카피의 구조적 관계를 비주얼만 제시하거나 비주얼과 카피가 관련이 없는 의미 비고정 광고 (Unframed ad)와 비주얼과 카피가 관련이 있는 의미 고정 광고(Framed ad)로 구분하고 의미 고정 광고는 다시 제품단순제시(Product display), 반복/의미부연(Redundancy/Anchoring), 연상(Association), 인과(Causation) 등의 네 가지 관계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다섯 종류의 월간 시사지와 여성지 20권으로부터 표집된 668개의 광고물 분석한 결과 대부분(94%)이 의미 고정 광고였으며 의미 고정 광고의 유형별 빈도는 연상형, 인과형, 제품단순제시형, 반복/의미부연형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정보처리 (탐색제품, 경험제품, 신용제품) 와 소비가치 (실용제품, 쾌락제품) 에 따른 제품 유형별로 비주얼과 카피의 표현 양상을 분석한 결과, 탐색제품은 제품단순제시형, 경험제품은 인과형, 신용제품은 반복/의미부연형 광고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실용제품은 인과형, 쾌락제품은 비주얼만제시형 광고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해서 소비자 정보 처리와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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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Byoung k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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