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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에 따른 광고산업의 쟁점과 과제Issues and Tasks of Advertising Industry Due to the Settlement of the Free Trade Agreement(FTA) between Korea and United States

Other Titles
Issues and Tasks of Advertising Industry Due to the Settlement of the Free Trade Agreement(FTA) between Korea and United States
Authors
한상필김병희
Issue Date
Jun-2007
Publisher
한국지역언론학회
Keywords
Advertising Industry; International Advertising; FTA and Advertising; Advertising Policy; Advertising Industry; International Advertising; FTA and Advertising; Advertising Policy; 광고산업; 국제광고; 자유무역협정과 광고; 광고정책
Citation
언론과학연구, v.7, no.2, pp.487 - 528
Indexed
KCI
Journal Title
언론과학연구
Volume
7
Number
2
Start Page
487
End Page
5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87
ISSN
1598-265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타결이 한국 광고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분석함으로써 협정비준 및 발효 시 광고계의 적절한 대응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 한․미 FTA의 타결에 따라 예상되는 국내 광고산업의 주요 문제점은 광고전문 인력의 부족, 국제광고 수행 능력의 부족, 외국계 광고주의 확대에 따른 광고업계의 변화, 그리고 광고의 과학화 및 전문화의 결여로 나타났다. 또한, 한미 FTA 타결에 따른 한국 광고업계의 과제로는 국제적 수준의 광고 전문인력 양성, 광고의 과학화․전문화를 통한 질적 향상, 국제광고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 그리고 국제적 수준의 광고회사 설립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광고회사와 광고주 차원의 대응방안 6가지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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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Sang p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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