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운전자 판독능력을 고려한 VMS 메시지 설계 방법론 개발 및 적용Method for Designing VMS Messages Based on Drivers' Legibility Performance

Other Titles
Method for Designing VMS Messages Based on Drivers' Legibility Performance
Authors
김성민오철장명순김태형
Issue Date
Jun-2007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Keywords
Variable Message Sign(VMS); Reading time; Information unit; Recognition rate; Legibility; 가변전광표지; 판독시간; 정보단위; 인식률; 판독성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25, no.3, pp.99 - 109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교통학회지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99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097
ISSN
1229-1366
Abstract
VMS는 교통상황과 사고발생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ITS의 중요 구성요소 중의 하나이다. VMS 메시지는 운전자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인간공학적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 실험을 통하여 VMS 메시지에 대한 운전자의 판독능력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기법을 이용하여 설명변수로 정보량, 정보제공시간, 연령, 성별을 선정하고 종속변수인 운전자 인식률과의 관계를 모형화 하였다. 개발한 모형을 통해 산출되는 운전자 정보인식확률은 운전자의 판독성을 고려한 VMS 메시지 설계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인간공학적 관점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VMS 메시지를 설계할 수 있는 통계적 모형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VMS 메시지 현시와 표출시간을 설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CHEOL photo

OH, CHEOL
ERICA 공학대학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