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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V의 구매의향과 구매시기 결정요인 분석The Determinants of Households' DTV Purchase Probability and Time

Other Titles
The Determinants of Households' DTV Purchase Probability and Time
Authors
윤충한김용규
Issue Date
Jun-2007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eywords
DTV; 구매의향; 네트워크 효과; ordered logit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8, no.3, pp.646 - 65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646
End Page
6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4114
ISSN
1975-4701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가구차원의 DTV 구매의향과 구매시기 결정요인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가구 세대주의 학력이 높고, 가구소득이 높으며 통신 및 방송, 인터넷 등 정보통신 여러 부문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가구가 구매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이 연구에서는 최근들어 가격인하 등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의향은 더 강해지고 구매 예정시기는 점점 앞당겨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DTV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다 필수재에 가까운 성격을 띠는 재화로 그 성격이 변하고 있어 향후 DTV구매에 인구특성이나 디지털방송 전환시기에 대한 인지 여부는 점차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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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Yong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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